본문 바로가기

[#01] Notion 으로 영화 리스트를 만들어본 후기

베트남 리뷰어 2021. 4. 18.
반응형
노션


안녕하세요
저는 영화 보기를 참 좋아하는 사람입니다

옛날에는 영화관에 가는걸 너무 좋아해서 새로운 영화가 나왔을 때마다 가서
영화를 보기도 했고 그 뒤에는 포스터들을 다 들고와서 포스터들을 모으기도 했었습니다

언제부터인가 영화관보다는 넷플릭스, 유튜브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
영화 포스터 모으는 취미도 이제는 옛 취미로 바뀌어버렸습니다

그래서 이렇게 프로그램상에 서라도 내가 본, 내가 볼 영화 리스트들을 만들어보자 해서
Notion이라는 프로그램을 알아봤고 나름대로(?) 예쁘게 정렬되는 나만의 영화 서랍이 만들어지면서
옛 취미들이 다시 살아나는 느낌에 영화 한편을 마칠 때마다 기분이 더 좋아집니다

일단 제 노션 앱, 웹을 나름대로 꾸며놓은(?) 페이지를 먼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

전체의 리스트들이 있지만 전체로 보면 나중에 너무 방대해 지면 보기 불편하겠다 싶어서 월별로 끊어놓았습니다

< 보드형 영화 서랍 >

< 갤러리형 영화 서랍 >


저는 크게 보드형과 갤러리형으로 나누어 놓았는데요

보드형

보고싶은 영화, 시청 중인 영화, 다 본 영화로 만들어놓았고
넷플릭스에서 보고 싶은 영화가 생기면 여기 보고 싶은 영화에 작성을 해 놓은 뒤
시간이 날때마다 보면서 드래그 앤 드롭으로 시청 중, 다 본 영화로 옮겨가면서 정리하고 있습니다
드래그 앤 드롭으로 리스트 정리가 가능하니 저는 항상 여기서 작성하고 옮기고 하고 있습니다

갤러리형

그 와 반대로 갤러리 형에서는 그 달에 내가 보고 싶었던, 보는 중이었던, 다 본 영화를 한눈에 볼 수 있기 때문에
갤러리형도 그 해당하는 달이 지나가면 한번에 보려고 같이 만들어 두었습니다

< 갤러리형 영화 서랍 >



리스트형

나는 보드형도 싫고 갤러리형도 싫고 표로 만들어진게 더 보기 편해하시는 분들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
리스트형으로 정보들을 표로 만들어 보여주는 템플릿도 있으니까요

< 리스트형 영화 서랍 >


이 모든걸 마우스와 타이핑 몇 번이면 예쁘게 만들어질 수 있으니
영화를 보는거에 그치지 않고 나만의 영화 서랍장을 만들어보고 싶으신 분들에게 정말 추천하는 기능입니다

처음에 세팅하는데 시간이 조금 들긴 하지만 하나만 만들어놓으면 그 뒤에는 완료된 세팅에
원하는 정보들만 쏙쏙 넣으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편하게 정보를 블록 형식으로 쏙쏙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

제가 다 보았던 승리호의 영화를 기준으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
제목, 상태, 날짜, 인물, 장르 등 저 메인 블록들을 초기에 만들어만 놓으면 새로 만들때마다 내용만 쏙 빠지고
저장은 되어 있으니 아주 편하게 정보 저장을 할 수 있습니다

< 미리 저장된 형식으로 간편하게 정보 기입 >


노션 이거 무료인가요?
노션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도 있지만 파일 업로드에 5MB 라는 제한이 있습니다
저는 무료를 사용하지 않고 바로 결제를 한 경우라서 5MB의 의미를 잘 모르겠지만
블록마다 5MB 라는 의미이겠죠? 전체가 5MB..는 아니겠죠?

< 노션 가격표 >

굳이 이거 때문에 노션을 사용해야하나?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
매월 약 4천원에 내 일정을 정리하고 책, 영화 서랍장을 만들고 생각을 정리하는 좋은 프로그램이 필요하시다면
결제를 하시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이 됩니다

다음에는 이 서랍장을 어떻게 만들었는지부터 차근차근 블로그 글을 써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


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

반응형

댓글